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S/W)/닷넷프레임워크2011/06/14 08:58



일부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닷넷 프레임워크(.NET Framework)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고 설치를 하라는 말을 가끔씩 듣는다. 예전에 한번 설치를 했는데, 또 메세지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그러면 왜 프로그램 설치하는데 귀찮게 이런 메세지가 나오고, 닷넷 프레임워크는 도대체 무엇인가?

간단히 말하면 '프로그램 개발, 실행, 배포 등을 위한 기본 환경' 이라고 하면 좀 쉽게 이해가 될 지 모르겠다. 즉,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닷넷 프레임워크가 설치되면, 그 환경을 이용해서 개발된 프로그램들은 정상 작동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말하는 닷넷 프레임워크의 간략한 설명이다.

.NET Framework는 XML Web Services와 모든 종류의 응용 프로그램(데스크톱, 모바일 또는 웹 기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 구축 및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Microsoft 프로그래밍 모델입니다. Microsoft는 .NET 플랫폼을 작성하면서 두 가지 주된 목표를 추구했는데, 첫 번째 목표는 개발을 보다 구성 요소 지향적으로 만들고 기본 개체 모델을 단순화하여 Microsoft Windows®에서의 개발 성과를 높이는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 목표는 XML Web Services를 작성하고 구축할 수 있는 현대적인 3세대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Microsoft .NET Framework는 프로그래머 생산성, 구축의 편리성 및 응용 프로그램 실행 안정성을 크게 향상합니다. .NET Framework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컴퓨팅 개념인 XML Web services (US)를 도입했습니다. XML Web Services는 SOAP, WSDL(Web Services Description Language) 및 UDDI(Universal Description, Discovery, and Integration)와 같은 표준 인터넷 프로토콜로 통신하여 오늘날의 유형이 다른 컴퓨팅 환경에 맞게 디자인되고 느슨하게 결합된 응용 프로그램 및 구성 요소를 통합합니다.

.NET Framework는 세 가지 주된 영역으로 구성되는데, 첫 번째 영역은 응용 프로그램 실행을 담당하는 공용 언어 런타임입니다. 공용 언어 런타임은 모든 응용 프로그램 종속성을 충족시키고 메모리를 관리하며 보안 및 언어 통합과 같은 문제를 처리합니다. 공용 언어 런타임은 코드와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을 단순화하고 응용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작업 중 대부분은 개발자와 관리자의 작업을 단순화하면서 투명하게 처리됩니다.

두 번째 영역은 통합된 핵심 클래스입니다. 클래스는 XML 지원, 네트워킹 및 데이터 액세스 기능을 비롯하여 현대식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려는 개발자에게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통합된 클래스를 사용하면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개발자는 Windows 기반 응용 프로그램이든 웹 기반 응용 프로그램이든 관계 없이 같은 클래스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관성으로 개발자 생산성과 코드 재사용 가능성이 향상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영역에는 웹 응용 프로그램 개발용 ASP.NET (US) 과 Windows 기반 또는 "스마트 클라이언트" 응용 프로그램 개발용 XML Web services (US)  및 Windows Forms (US)를 포함하는 프레젠테이션 클래스가 포함됩니다.

[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


깊이 들어가면 좀 더 복잡하고 어려운 얘기도 나오고, 나도 일반 사용자이기 때문에 깊이 알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냥 닷넷 프레임워크 설치를 하라면 설치해 주면 끝이다.

돌82넷(www.dol82.net)은 닷넷 프레임워크라는 것이 상위 버전은 하위 버전을 모두 커버해서 다 동작하게 하는 줄 알았는데, 다시 닷넷 프레임워크를 설치하라고 하는 것을 보면 그것도 아닌 듯...

현재 닷넷 프레임워크는 2.0, 3.0, 3.5, 4.0 등이 존재한다. 윈도우 비스타, 7은 닷넷 프레임워크 3.0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요즘 프로그램 중에는 닷넷 프레임워크 3.5나 4.0을 요구하는 놈들이 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닷넷 프레임워크 버전 3.5, 4.0 까지 설치를 해 놓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0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