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개인 무료 소프트웨어/백신(안티바이러스)2012/01/18 15:00

1. 분      류 : 백신(안티바이러스)
2. 프로그램 :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avast! Free Antivirus) - 한글판
3. 운영체제 : Windows 2000 SP4/XP SP2/Vista/7 (32,64비트)
4. 라이선스 : 프리웨어 (개인만) / 기업은 별도의 기업전용제품 사용
5. 제작자    : AVAST Software
6. 사이트    : http://www.avast.com, http://www.avast.co.kr
7. 다운로드 : [ 바로다운 ], [ 다운페이지1 ], [ 다운페이지2 ]





세계 유명 백신 프로그램 중 하나인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avast! Free Antivirus)를 돌82넷에서 소개를 할까한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도 비상업 용도의 개인만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프리웨어이고, 기업이나 단체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기업용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해야 한다.

어베스트 소프트웨어(AVAST Software)사는 체코의 프라하에 본사를 두고 있다. 체코라... 이렇게 세계적인 백신을 만들어 내고 대단하긴 하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도 한글화가 되어 있는데, 한글 사이트도 운영 중이다. 어베스트 국내 사이트(www.avast.co.kr)는 (주)소프트메일에서 운영중이며 국내 총판 사이트인 것 같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avast! Free Antivirus) - 한글판



어베스트 국내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도 되지만, 혹시나 구버전이 링크되어 있거나 빨리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 것 같아서 어베스트 공식 사이트에서 파일을 다운 받았다. 영어 거부감이 있으면 국내 사이트에서 다운받아도 무방하다. 단, 국내 사이트에서 다운 받을 때는 바로 '1년 무료 인증키' 신청 항목을 적어야 다운이 가능하므로 알맞게 적어주고 받으면 되겠다.



1. 설치과정

- avast Free Antivirus 설치파일을 다운 받아 실행을 시켜서 적당한 언어를 선택하자. 대부분 [한국어]로 자동선택이 되어 있을 것이다. [다음]을 선택한다.

어베스트 설치




- '어베스트 커뮤니터에 참여'에 체크가 되어 있는데, 개인정보 어쩌고 하니 그냥 체크해제 하고 [다음]을 선택한다.

어베스트 설치-설치옵션




-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하려고 하는데, 돌82넷은 필요없으므로 다 체크해제를 하고 [다음]을 선택한다.

어베스트 설치 - 구글 크롬 설치 안함




- 그러면 설치가 진행이 되고, 자동으로 간단히 PC 스캐닝 작업도 수행한다.

어베스트 설치 - PC스캐닝




- 설치가 완료되었다고 한다. [완료]를 선택한다.

어베스트 설치 완료




- 영어로 된 창이 뜬다. ㅋㅋ 거부감이... 백신 프로그램을 등록하라는 말도 있고, 업그레이드 해라는 것도 있고... 암튼 아래의 [닫기]를 선택한다.

어베스트 등록 점프




- 시계표시줄을 보면 '주황색의 원형 아이콘'이 보일 것이다. 이 놈이 어베스트이다. 위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메뉴들을 볼 수 있고, 더블클릭하면 어베스트를 바로 열 수 있다.

어베스트 시계표시줄 등장





2. 사용방법

(1) 유지관리

- 어베스트(avast!)가 실행이 되면 처음 [유지관리]-[avast! 정보]를 보여준다. 맞나? 간단히 프로그램 버전, 바이러스 패턴 버전을 볼 수 있다.

유지관리-어베스트 정보




- 조금 시간을 기다리니, 시계표시줄 부근에서 자동으로 바이러스 패턴이 업데이트 되었다고 알려준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을 경우에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해 준다.

바이러스 업데이트




- [업데이트] 메뉴를 선택하면 '엔진 및 바이러스 패턴 업데이트'와 '프로그램 업데이트' 버튼이 보인다. 그걸 클릭하면 수동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좀 전 메세지가 나온 것처럼 바이러스 패턴 업데이트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어베스트 업데이트 방법




- [등록]을 선택하면 '아직 미등록' 상태로 30일 안에 등록을 해야 한다고 나와 있다. 프리웨어로 알고 있는데, 별도로 등록 과정을 거쳐야 하는 모양이다.
  그럼 아래의 [지금 등록]을 한번 클릭 해 보자. 아래의 avast! 프로 안티바이러스 등은 나중에 유료로 구입해서 써야 하므로 패스~

어베스트 등록




- 그럼 avast! Security Message 창이 뜨는데, 옆에 'Full Protection'을 선택하지 말고, 왼쪽 편의 쓸쓸한 'Base Protection'의 [Select]를 클릭하자!

어베스트 선택




-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 등록'창이 나온다. User details에서 별표(*) 된 항목만 제대로 적어주면 된다. Name과 E-mail을 적당히 적어주고, 아래의 [Register for free license]를 클릭하자.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 등록




- 등록해 줘서 고맙다고 나온다.(Thank you for registering avast! ~) 오른쪽 위의 '창닫기 버튼'을 클릭하자.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 등록완료




- 그러니 정말 어베스트가 등록이 되었다고 나온다. 만료예정일도 2013년 1월으로 1년간 라이선스 기간이 늘어났다. 메일로 라이선스 키파일이 올 줄 알았는데, 메일 확인을 안 해도 된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 라이선스 등록완료





(2) 요약

- 그럼 등록도 마쳤으니 대충 메뉴들을 둘러보자. 왼쪽 제일 위 메뉴인 [요약]-[현재상태]를 선택해 보자.
  시스템이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다고 나온다. 그리고 '조용/게임 모드'도 설정이 가능한데, 활성화가 되면 메세지/팝업/경고 등을 사운드로 알려주는 모양이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요약





(3) 컴퓨터 검사

- 백신(안티바이러스)에서 제일 중요한 건 바로 컴퓨터검사 부분이다. [컴퓨터검사]-[지금검사]를 선택해 보자.
  그러면 빠른검사, 전체 시스템검사, 외장 장치검사, 검사할 폴더 선택이 나오는데, 이름만 봐도 대충 알아듣겠다. 돌82넷은 [빠른검사]의 '시작'을 클릭해 보았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컴퓨터검사




- 그러면 빠른 검사가 수행한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빠른검사




- 좀 오래 걸릴 줄 알았는데, 막판에 조금 빨리 마친 느낌이다. 11분 정도 걸렸네. '결과보기'를 선택하면 결과도 볼 수 있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결과보기




- 다른 건 대충 알겠으니 점프하고, 마지막의 [검사할 폴더 선택]의 '검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폴더 선택창이 나온다. 말 그대로다.ㅋㅋ 알맞게 검사할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검사할 수 있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폴더선택검사




- 그리고 오른쪽 제일 아래에 보면 [사용자 검사 생성]이라고 파란 글씨로 된 링크가 있다. 한번 클릭을 해 보면 자신의 입맛에 맞게 검사 영역 등을 설정해서 생성가능하다.
  돌82넷은 '검사 이름'을 간단히 '돌82넷 검사방법'으로 해서 설정을 한 뒤에 [확인]을 눌러주었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사용자정의설정




- [지금검사]화면에 '돌82넷 검사방법'이라는 항목이 생겨남을 볼 수 있다. 신기하네...ㅋㅋ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사용자정의검사




- [컴퓨터검사]-[부팅검사]를 선택해 보면, 윈도우가 시작되기 전에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게 검사를 해 줄 수 있다고 한다. [지금예약]을 클릭하면 활성화,비활성화가 가능하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부팅검사



- [로그검사]는 완료된 검사결과를 보여주는 부분이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로그검사





(4) 실시간 감시

- [실시간감시]-[파일시스템 감시]를 선택해 보았다. 옆에 다양한 메뉴들이 보인다. 파일시스템 감시는 파일과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감시한다고 한다. 우리가 흔히 아는 그런 실시간 감시인듯... 아래에 트래픽 그래프도 나오고...
  현재 보호상태는 '실행중'으로 나오는데, 혹시나 해제할 일이 있을 수 있으므로, 옆의 [중지]를 클릭하면 10분 혹은 계속 중지를 선택할 수 있다. 돌82넷은 잠시 10분 중지를 선택해 보았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파일시스템감시




- 컴포넌트 중지창이 뜨는데, 임의로 중단하는 것이므로 [예]를 선택하자.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파일시스템감시 해제




- 그러면 보호상태가 '중지됨'으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시 활성화 하려면 10분 기다리거나 바로 [시작]을 누르면 된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파일시스템감시 해제완료




- [웹 감시]도 한번 선택해 보니, 웹브라우저를 통한 사용으로 부터 감시를 해 주는 것 같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웹감시




- 여러 실시간 감시 메뉴들이 있는데, 개별적으로 활성화/비활성화가 가능하므로 혹시나 문제가 있으면 설정을 하면 될 듯 하다. 초기 기본값은 모두 활성화 상태이다.



(5) 추가보호기능

- [추가보호기능]-[오토샌드박스]를 선택하니, 내부 의심스러운 프로그램을 실행 또는 사용할 때 샌드박스 프로그램이 실행된다고 한다.
  정확한 의미는 모르겠다. 별도의 공간에서 실행(테스트)를 해 보는 것 같기도 하고... 어베스트 설치 한 후 재부팅해야 해당 기능을 사용가능하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오토샌드박스




- [WebRep]을 선택하면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 등급을 만들어 보여주고, 검색할 수 있다고 하는데... 돌82넷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중인데,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다고 한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webrep




- 역시나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이상한 것이 생겼다고 했는데, 어베스트 때문이었다. 이렇게 '녹색바 그래프'나 '회색바 그래프'가 보일 것이다. 한번 클릭해 보자.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구글브라우저




- 웹사이트 평가 항목들이 보인다. 어떻게 보면 의심스러운 사이트를 피하게 됨으로 좋을 수도 있을 것 같다. 투표할 수도 있고, 닫기를 누르면 창이 닫아진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어베스트 webrep




- WebRep를 보기 싫으면 어베스트에서 [제거]를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WebRep 플러그인을 제거하겠느냐?' 묻는데, [예]를 선택한다.

avast webrep 제거




- avast! WebRep 플러그인이 제거가 되었는데, 웹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해야 된다고 한다. [확인]을 누르고 웹브라우저를 닫고 새로 시작하면 제거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webrep 제거확인





(6) 환경설정

- 어베스트 환경설정은 메인화면에서 업그레이드 버튼 옆의 '환경설정'을 클릭하면 각종 설정을 할 수 있다. 그런데 예약검사 그런 것은 환경설정에서 보이지 않는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환경설정





(7) 예약검사

- 어베스트의 경우 '예약검사'가 환경설정에서 찾아 볼 수 없다. 다른 백신들은 대부분 환경설정 부분이나 그 옆에 쉽게 찾을 수가 있었는데...
  돌82넷이 알아보니, [컴퓨터 검사]-[지금검사]에서 적당한 검사 항목을 선택한 후, [시작]버튼 아래의 [더 자세히]를 클릭하면 [설정]부분을 선택하면 가능하다.
  간단히 [전체 시스템검사]-[더 자세히]-[설정]을 클릭해 보았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예약검사




- 그러면 왼쪽 편 메뉴 중 맨 아래의 [예약]을 선택하면 가능하다. '이 검사 예약'에 체크표시를 한 후, 예약 종류, 실행시각, 실행일 등을 설정한 뒤 [확인]을 누르면 된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예약검사 설정





이상 간단히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avast! Free Antivirus)에 대해서 돌82넷(www.dol82.net)과 알아보았다. 기본적인 메뉴들의 한글화는 잘 되어 있어서 사용상의 거부감은 없지만, 처음 등록과정에서의 일부 화면들은 한글화가 되어 있지 않아서 조금은 거부감이 있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일단 등록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조금 번거러운 것도 있을 것 같고... 그래도 금방 끝나는 과정이므로 크게 불편함은 없다.

실시간 감시 부분도 완전 다양하게 펼쳐지기 때문에, 시스템 보안에 대비를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 기본적인 컴퓨터 검사 부분도 어렵지 않게, 쉽게 사용이 가능하게 해 놓았고.
조금 헷갈린다면 다른 백신 프로그램과 다르게 예약검사 항목이 환경설정이 아닌, 검사 메뉴의 하위 설정 메뉴를 통해 해야 한다는 것이 조금 아쉬울 뿐이다.

웃긴 것은 해외 유명 백신들의 이름들 중 a자로 시작하는 것들이 몇 개 있는데, 좀 헷갈린다. avast! Free Antivirus,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2, Avira Free Antivirus 등...ㅋㅋ 그래도 다 백신 바닥에서는 메이커가 있는 놈들이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도 세계적으로 많은 사용자들이 애용하는 백신 프로그램이다. 국내 백신프로그램들의 성능을 의심하거나 국내 백신 프로그램만으로는 성이 안 차는 분들은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도 한번 사용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백신 프로그램을 찾아내면 좋을 것 같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4 Comment 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손님

    기업용 백신은 개인용 백신의 기능에 사내 보안과 관련한 중앙통제 기능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기업용 백신을 찾으신다면, eScan 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저렴하면서도 VB100 을 포함한 국제인증기관에서 꾸준히 인증 및 수상을 하고 있는 우수한 백신입니다. 윈도우 서버용도 5만원 밖에 되지 않고, 웹 기반의 관리콘솔로 편리하면서도 부서별/컴퓨터별 보안정책을 수립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 출력 현황까지 보여주더군요...

    2014/03/27 21:16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