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개인 무료 소프트웨어/동영상2012/01/20 00:30

1. 분      류 : 동영상/플래시 다운로드, 동영상 플레이어
2. 프로그램 : 리얼플레이어(RealPlayer) v.15 - 동영상 다운로더, 변환, 편집
3. 운영체제 : XP SP3/Vista/7 (32,64비트)
4. 라이선스 : 프리웨어 (개인만)
5. 제작자    : RealNetworks
6. 사이트    : http://kr.real.com, http://www.real.com
7. 다운로드 : [ 바로다운 ], [ 다운페이지 ]





UCC동영상이나 유튜브 등에서 동영상을 받을 수 있는 리얼플레이어(RealPlayer)를 소개하고자 한다.
리얼플레이어(RealPlayer)은 1995년에 나온 이후 넷스케이프라는 웹브라우저와 더불어 .ra, .rm 라는 동영상이나 오디오 파일을 재생해 주는 것으로 유명한 동영상 플레이어였다.
하지만 점차 윈도우미디어 플레이어에 밀리고 퇴보해서 지금도 사용하는 사람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많이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다.

돌82넷이 리얼플레이어를 소개하는 목적은 주기능인 동영상 플레이어 기능 때문에 소개하려는 것이 아닌, 동영상 다운로더, 동영상 변환 등을 알려드릴려고 소개를 하는 것이다.

리얼플레이어(RealPlayer) v.15 - 동영상 다운로더, 변환, 편집



돌82넷이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우연히 함께 리얼플레이어가 설치가 되었는데, 신기하게도 동영상(플래시) 파일이 재생될 때 웹브라우저(Internet Explorer, FireFox, Google Chrome) 상에서 자동으로 다운받을 수 있게 표시가 뜨는 것이었다. 유튜브, 다음팟, 플래시 등 동영상이 다운로드가 된다. 물론 100% 다 되는 것은 아니지만(일부 저작권 때문에 막아놓은 것 제외) 대부분 잘 된다.
참 쉽고도 간편해서 언제 한번 알려드릴려고 했는데, 지금 알려드린다.

리얼플레이어(RealPlayer)는 현재 버전 15까지 나와 있다. 유료버전인 리얼플레리어 플러스(RealPlayer Plus)도 있지만, 우리가 알고자 하는 기능은 충분히 무료버전으로 해결이 가능하므로 좀 더 강력한 기능과 다양한 변환기능을 사용하실 분은 돈을 주고 구입을 하시기 바란다.
리얼플레이어는 아쉽게도 기업에서는 무료로 사용하지 못하고, 비상업 용도의 개인만 사용이 가능하다. 주요 기능으로는 동영상 다운로드, 동영상 변환기능, 동영상 편집(잘라내기) 기능 등이 있다.

그럼 돌82넷과 함께 과거 한때 잘 나갔지만, 지금은 동영상 다운로더와 변환 기능에 강점을 가진 리얼플레이어를 만나보자.



1. 설치과정

- 크게 조심할 항목은 없으나 설정을 해 주면 좋으므로, 아래와 같이 해 보자.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옵션]을 선택하자.

리얼플레이어 설치




- 'RealPlayer를 기본 비디오 플레이어로 지정'에 체크표시 되어 있는데, 그 항목은 체크해제 하고 [동의함]을 선택하자.

리얼플레이어 설치옵션




- 구글 툴바 설치에 체크표시가 되어 있을 것인데, 돌82넷은 설치를 원치 않으므로 체크해제하고 [다음]을 선택하였다.

리얼플레이어 설치-구글 툴바 설치안함




- 웹브라우저가 열려 있으면 모두 닫아야 한다고 한다. [확인]을 누르면 자동으로 닫아 줄 것이다.

리얼플레이어 설치-웹브라우저 자동닫힘




- 그리고 계속해서 설치를 진행한다.

리얼플레이어 설치진행




- 유료 버전인 RealPlayer Plus를 선택하지 말고, 아래의 [Basic RealPlayer]를 선택하고 [계속]을 클릭한다.

리얼플레이어 설치옵션 선택




- 제품등록 화면이 나오는데, 입력할 필요없이 [취소]를 선택한다.

리얼플레이어 제품등록 안함




- 그러면 리얼플레이어가 실행이 되고, '보관함에 미디어 파일 추가'창이 뜨는데 [취소]를 선택한다.

보관함에 미디어 파일 추가-돌82넷




- 그리고 리얼플레이어를 닫는다.

리얼플레이어 닫기





2. 사용방법

(1) 동영상 다운로드

- 그럼 본격적으로 인터넷상의 동영상을 한번 다운로드 해 보자. 유튜브 사이트는 너무 흔하므로, 한참 이슈가 되고 있는 디아블로3 사이트(http://kr.battle.net/d3/ko/media/videos/#/1)로 한번 가 보자.
  디아블로3 홈페이지에서 자료실-동영상으로 한번 들어가서 최근 올라온 동영상을 한번 재생해 보았다. 마우스를 동영상 위에 올리면 오른쪽 위에 이렇게 [이 비디오 다운로드]라고 아이콘이 나온다. 클릭해 보자.

[ 디아블로3 동영상 일부 - 출처 : 디아블로3 홈페이지 ]

동영상 다운로드




- 그러면 동영상을 다운로드 한다. 돌82넷이 한번 다운로드 했는데, 넘 빨리 지나가서인지 다른 동영상도 다시 한번 다운로드 해 보았다. 이렇게 다운로드 중이면 진행바가 나온다.

동영상 다운로드




-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이렇게 동영상에 재생표시가 나온다.

다운완료 - 디아블로3 동영상




- 다운 받은 동영상의 칸에 마우스를 올린 다음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메뉴가 나온다. 제일 아래의 [디스크의 파일 찾기]를 클릭해 보자.

디스크에서 파일 찾기




- 그러면 다운 받은 동영상 파일을 확인 가능하다. 참고로 '내문서-내 비디오-RealPlayer 다운로드'폴더 안에 동영상 자료들이 저장이 된다.

다운로드된 파일





(2) 동영상 플레이어

- 다운받은 동영상에 재생표시가 나오는데, 한번 클릭 해 보자.

동영상 플레이어




- 그러면 리얼플레이어에서 자동으로 동영상이 재생이 될 것이다. 리얼플레이어는 그닥 동영상 플레이어로 내세우기에는 조금 아쉬운 감이 있는 듯 하다.

동영상 플레이어




- 리얼플레이어 상의 동영상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보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메뉴들이 나온다. 그러면 동영상 변환을 한번 선택해 보자.

동영상 변환





(3) 동영상 변환

- 동영상 변환은 말 그대로 원본 동영상 파일을 여러 형태로 파일을 변환해 준다는 뜻일 것이다. 창이 뜨면 아래에 '다음으로 변환'의 [장치를 선택하려면 클릭]을 선택해 보자.

동영상 변환




- 장치선택 화면이 나오는데, 인기있는 파일들이 나온다. 즉 아래와 같은 제품군에 맞는 파일로 변환해 준다는 뜻일 것이다.
  아이폰4, MP3 전용, 플레이스테이션3, 엑스박스360 이 나와있다. 오른쪽에 'RealPlayer Plus h.264'와 같이 리얼플레이어 플러스라는 말이 들어가면 현재 무료버전인 리얼플레이어에서는 변환이 불가능하다.

장치선택




- [최근에 사용한 파일/인기있는파일]을 한번 클릭해 보면 여러 항목이 나오는데, 맨 아래의 '전체표시'를 선택해 보자.

전체 표시




- 그러면 다양한 종류로의 파일 변환을 할 수 있다. 단, 좀 전에 말했듯이 'RealPlayer Plus h.264' 라고 적힌 것은 무료버전에서는 변환이 불가능하다. 오디오 파일 형식을 고르면 동영상에서 음성만 따로 빼서 파일로 변환해 준다.
  돌82넷은 그냥 동영상 파일을 다른 동영상 파일로 변환을 위해 '비디오 형식' 중에 WMV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하였다.

wmv 파일 변환




- 다음 [시작]을 클릭한다.

wmv 파일 변환 시작




- 동영상 변환 과정이 시작된다.

wmv 파일 변환 진행중




- 그리고 변환이 끝나면 '변환 완료'라고 메세지창이 나온다. 닫으면 동영상 용량표시된 오른편에 [폴더 모양 아이콘]이 보이는데, 한번 클릭해 보자.

wmv 파일 변환 완료




- 그럼 변환된 파일의 폴더를 열어준다.

변환된 동영상 파일





(4) 동영상 잘라내기(편집)

- 리얼플레이어는 간단히 동영상 잘라내기 기능도 있다. 간단한 동영상 편집이라고 해도 괜찮을 것 같다.
  다운받은 동영상 창의 동영상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잘라내기]를 선택한다.

잘라내기




- 그러면 'RealPlayer 트리머'가 실행이 된다. 아래쪽에 보면 긴 바 형태가 나오는데, 이것이 동영상 전체의 길이, 장면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양 끝을 마우스로 잡아 당기거나 늘이거나 해서 동영상을 잘라 낼 수 있으며, 왼쪽의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동영상 재생이 가능하다. 현재 11분 3초의 동영상이다.

리얼플레이어 트리머




- 돌82넷은 디아블로3 동영상을 끝부분만 조금 보기로 해서, 앞 부분의 표시바를 오른쪽으로 당겨 놓았다. 끝부분은 그냥 그대로 두고...
  그러니 동영상 길이가 25초로 나온다. 아래의 [잘라내기 저장]을 클릭해 보자.

알맞은 구간 설정




- 파일이름은 그대로 하고 [저장]을 클릭한다.

저장




- 잘라내진 항목이 저장이 되고 있는 것 같다.

동영상 저장 중




- 그리고 저장이 완료되면 [확인]을 클릭해 준다.

동영상 저장 완료-돌82넷




- 'RealPlayer 다운로드' 폴더를 열어보면 편집(잘라내기)한 동영상 파일이 만들어져 있음을 볼 수 있다.

편집된 동영상 파일




- 혹시나 유튜브(YouTube)는 안 되는 거 아니냐 의심할 분을 위해, 유튜브 사이트의 'DIABLO3 DEMON HUNTER'라는 제목의 동영상 파일을 재생해 보았다.
  그리고 그 위에 마우스를 대 보니, 이렇게 [이 비디오 다운로드] 버튼이 생김을 볼 수 있다.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돌82넷




이상 리얼플레이어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았다. 다른 동영상 다운로더 등도 있지만, 리얼플레이어의 웹브라우저와 연계한 이러한 다운로드 방식은 아주 편리할 것 같다. 리얼플레이어를 별도로 실행할 필요도 없으니...

다만 리얼플레이어의 주기능인 동영상 플레이어로서의 기능은 좀 부족하지 않나 싶기도 하다. 워낙 곰플레이어나 다음팟플레이어 등에 익숙해져 버린 것이라서 그런가?

그리고 리얼플레이어와 더불어 리얼다운로더(RealDownloader)도 있다. 리얼다운로더의 경우에는 동영상 다운로드의 기능만을 가진 것 같다. 리얼플레이어는 리얼다운로더도 포함하고 있지만 동영상 변환, 편집(잘라내기), 재생 등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부가기능도 원한다면 리얼플레이어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리얼다운로더의 경우 겉으로 보기에는 한글화가 안 된 것 같은데,확실하지 않지만... 한글을 원한다면 리얼플레이어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다.

리얼플레이어는 개인(가정)만 설치해서 사용가능하므로, 되도록 라이선스를 지켜주도록 하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0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