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TIP&정보/취업/원서/대학2012/03/21 21:44



상반기 공채 시즌이 한참이다. 혹은 마무리가 되어 가는 듯 싶기도 하다.
입사지원을 하는데 요즘은 대부분 인터넷으로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서 제출을 한다. 간혹 이메일로 문서를 작성하거나 오프라인으로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증명사진 크기(사이즈) 줄이기, 이미지 용량 줄이는 방법



이력서의 메인이라 하면 증명사진이 아닐까 싶다. 그런데 컴퓨터에 능숙하지 못한 친구들을 보면 이력서에서 요청하는 증명사진의 크기를 제대로 못 맞추거나 무시하고 아무 사이즈로 올리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스펙을 떠나서 정해진 규격 사진의 크기를 되도록이면 제대로 맞추어 제출하는 것이 제일 좋다. 왜냐하면 회사측에서 증명사진의 사이즈를 예를 들어 100*125픽셀로 올리라고 하는 이유는 다 있기 때문이다. 그건 회사측 나름대로 최적화된(출력시 제대로 볼 수 있는) 사이즈이기 때문이다. 혹은 서버에 올릴 수 있는 제한된 크기일 수도 있다.
따라서 서류합격을 하고도 나중에 면접시 이력서를 가지고 평가를 할 때 간혹 질문이 떨어질 수도 있다. 자네는 왜 사진이 일그러져 있냐? 혹은 증명사진이 좀 이상하게 나온 것 같다.. 등...

사람의 첫인상이 좋아야 한다고 하지 않던가? 애써 잘 찍어놓은 증명사진을 사진빨로 제대로 설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바로 증명사진 크기를 제대로 맞추는 것이다.
지난번에는 오픈캡쳐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증명사진 크기 줄이기 및 용량 줄이기를 보여드렸는데, 이제 오픈캡쳐가 기업에서는 무료로 쓸 수 있는 프리웨어가 아니라 개인만 무료로 쓸 수 있는 프리웨어로 변경이 되어서, 훠닐 스타일픽스를 활용해서 한번 해 보자.
훠닐 스타일픽스는 기업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는 프리웨어이기 때문이다. 그래픽 전문 프로그램이라 잘 활용하면 포토샵에 버금가능 기능도 펼쳐보일 수 있다.



1. 증명사진 크기(사이즈) 줄이기

- 스타일픽스를 실행해서 일단 환경설정에 들어가서 저장될 이미지 파일의 품질을 고화질로 변경해 주자.
  [보기]-[설정]을 선택하자.

증명사진 크기(사이즈) 줄이기




- 설정창에서 왼쪽편에 [파일형식]을 선택하면, 오른편에 JPEG 품질을 100으로 설정하고, 샘플링도 4:4:4 로 변경해 준다.
  이렇게 하면 jpg 파일로 저장할때 최상의 품질로 이미지를 저장한다.

환경설정




- 그럼 여러분의 준비된 증명사진을 불러오자. 돌82넷은 예전의 증명사진(?)ㅋㅋ을 불러들였다.
  현재 이미지 크기는 아래편에 354*472로 나와 있음을 알 수 있다.

원래 증명사진 불러오기




- 증명사진 사이즈를 줄이기 위해서는 메뉴 [그림]-[크기 조절]을 선택하거나 아래의 [그림판 크기]를 선택하면 된다.

크기조절




- 그러면 그림크기창이 나오는데, 너비(가로)와 높이(세로)의 픽셀 단위로 크기를 입력할 수 있다.
  너비(가로)나 높이를 둘다 변경할 필요 없이 그냥 한쪽만 제대로 변경해 주면 자동으로 변경이 된다. 아래의 '비율 유지'가 체크가 되어 있다면 말이다.

그림 크기창




- 입사지원을 할 때 요구하는 사이즈를 적어주면 되는데, 돌82넷은 너비(가로)사이즈만 130으로 변경해 주고 [확인]을 클릭하였다.

증명사진 크기 변경




- 그러니 증명사진의 크기가 130*173픽셀로 변경이 되었다.

변경된 증명사진




- 입사지원서에서 요구하는 이미지의 사이즈와 똑같으면 바로 다른이름으로 저장하면 된다.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한다.

증명사진 다른이름 저장




- 그리고 적절한 폴더를 선택해서, 파일이름을 알맞은 것으로 적어준다. 그리고 중요한 '파일형식'을 꼭 jpeg(*.jpg)로 골라준 뒤, [저장]을 클릭한다. 이것으로 증명사진 크기 변경은 끝났다.

저장하기





2. 증명사진 크기 변경을 했는데 정확하지 않을때/일부만 오려내고 싶을때

- 입사지원서에서 요구하는 사진크기를 100% 맞출 필요는 없지만, 정말 100%크기를 요구하는 곳도 있다. 골 때리는 곳이지만 입사지원을 하려면 머 크기를 맞출수 밖에...
  가로 혹인 세로 어느 한쪽이 길 경우 한쪽만 크기 변경을 한 뒤에 일부분만 오려내서 정확한 사이즈로 만들면 된다.

- 좀전에 130*173픽셀로 증명사진 변경을 했는데, 입사지원서에는 130*165픽셀의 크기를 요구한다면 세로크기만 적절히 오려내거나 잘라주면 된다.
  왼쪽 작업도구 중에 '점선으로 된 네모상자'를 선택하자. 그런 뒤에 증명사진 왼쪽 위에 왼쪽마우스를 클릭한 뒤에 그대로 대각선으로 쭉~ 끌어당기면 된다. 가로크기는 그대로 이므로 모두 선택되도록 하고, 세로는 적절히 정보를 보고 왼쪽 마우스를 떼면 된다.
  그만큼 영역이 선택된 것이다. 점선으로 되어 있을 것이다.

증명사진 일부 선택




- 이제 키보드로 Ctrl키 + C키를 눌러서 선택영역의 이미지를 복사한다. 일반 문서의 글 복사와 동일하다.

- 그리고 메뉴 [파일]-[새그림]을 선택하자. 그러면 자동으로 새그림 창이 뜨는데, 너비와 높이는 선택영역의 그림 크기로 변경되어 있을 것이다. [확인]을 선택한다.

새그림




- 흰 빈 그림이 나오는데, 이제 Ctrl키 + V를 해서 좀 전에 복사된 이미지를 붙여넣으면 된다.

흰색 바탕 이미지




- 이렇게 증명사진이 복사되었다. 이미지의 크기는 130*165픽셀임을 알 수 있다. 이제 다른이름으로 jpg 형식으로 증명사진을 저장하면 끝이다.
  이런 식으로 증명사진의 크기가 맞지 않을 때 활용을 해 주면 된다.

선택영역 증명사진 붙여넣기





3. 이미지 용량 크기 줄이기

- 일부 입사지원서의 경우 치사하게 이미지 용량까지 따지는 경우도 있다. 300KB까지 용량 제한, 200KB까지 업로드 가능...
  만약 이럴경우 증명사진의 파일 용량을 줄여야 하는데....

- 훠닐 스타일픽스의 환경설정인 메뉴의 [보기]-[설정]을 클릭해 들어가 보자.
  그러면 [파일형식]에서 '품질'과 '샘플링' 부분을 적절하게 저품질로 변경해 주면 된다.
  돌82넷의 경우 시험삼아 품질은 90, 샘플링은 4:2:2로 변경했다. 품질만 적절히 변경해도 상관없을 것이다. 그렇다고 너무 품질을 낮추면 증명사진의 품질이 떨어져서 보기가 안 좋을 수 있으므로 조금씩 변경, 저장해서 파일용량 크기를 알아가면 된다.

이미지 품질 줄이기




- 품질 90, 샘플링 4:2:2로 해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는데, 꼭 파일 형식은 jpeg(.jpg)로 선택을 해 주자.

다른이름 저장




- 아래와 같이 원본은 78KB, 증명사진 크기를 변경한 것은 20KB, 거기에 다가 품질을 변경하면 7KB까지 용량이 줄어듬을 볼 수 있다.
  이미지 용량은 훠닐 스타일픽스의 환경설정에서 변경한 뒤,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면 쉽게 변경이 된다.

이미지 용량 줄어듬 비교-돌82넷




프리웨어 그래픽 편집프로그램인 훠닐 스타일픽스를 활용하여 증명사진 크기(사이즈) 변경, 파일 용량 줄이기를 알아 보았는데, 그렇게 어렵지 않다.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포함된 그림판을 활용하는 분도 있을 테지만, 훠닐 스타일픽스를 활용하면 좀 더 쉽게 다양한 기능을 맛볼 수 있다.

입사지원 혹은 대학입학원서 접수 때 증명사진 사이즈 때문에 조금 고생하는 분들이라면 간단하므로 한번 따라하면 좋을 것 같다.
대학입학원서의 경우에는 사이트 상에서 증명사진의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해 놓긴 했지만, 훠닐 스타일픽스를 활용하는게 더 깔끔하고 좋을 것 같다.

수능대박~ 성공적인 취업을 위하여~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0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