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기업 무료 소프트웨어/문서 뷰어2011/07/07 03:03

1. 분      류 : 캐드 뷰어 프로그램
2. 프로그램 : DWG TrueView 2012 (dwg, dxf)
3. 운영체제 : Windows XP/Vista/7 (32비트, 64비트)
4. 라이선스 : 프리웨어 (개인/기업 등)
5. 제작자    : Autodesk
6. 사이트    : http://www.autodesk.com 또는 http://www.autodesk.co.kr
7. 다운로드 : [ 바로다운1-32비트 ], [ 바로다운2-64비트 ], [ 다운사이트 가기 ]




DWG TrueView는 캐드 뷰어 프로그램으로 기업프리웨어이다.
고가의 캐드 프로그램 없이 단순히 캐드 문서(.dwg, .dxf)를 보거나 출력의 용도로 사용이 된다.
단순히 캐드 문서를 보기만 한다면 굳이 몇 백만원 들여서 AutoCAD나 AutoCAD LT를 구매를 할 필요가 없다.

DWG TrueView는 오토데스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다른 캐드 뷰어 프로그램들보다 오토캐드 프로그램들과 호환성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DWG TrueView는 뷰어 기능과 더불어 dwg 파일 변환(DWG Convert) 기능도 포함하고 있어서, 최신 버전의 dwg 파일을 구버전의 dwg 파일로 변환도 할 수 있다.

현재 DWG TrueView는 2012버전이 나와 있고, 언어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고, 영어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그렇다고 오토캐드 한글판에서 만든 dwg 파일을 못 보는 것은 아니고, 뷰어 자체 메뉴들이 영어로 구성되어 처음 사용자라면 언어 때문에 사용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다.
또, DWG Convert의 기본 변환 파일의 버전은 AutoCAD 2000, 2004, 2007 이지만 추가적인 설정을 통해 R14와 2010버전으로도 dwg를 변환 가능하다.




1. 실행화면

  - 아무 캐드 문서를 안 불러와서 메뉴들도 없고, 썰렁한 화면이다.

DWG TrueView 2012





2. 설치과정


  - 우선 돌82넷(www.dol82.net)에서 다운로드 과정을 살펴보자. 좀 길긴하다.
     우선 국내 오토데스크 홈페이지 (http://www.autodesk.co.kr) 로 먼저 가 보았다.
     [ DWG TrueView. The Original ] 을 클릭하자.

 

오토데스크코리아



- 영문 오토데스크 홈페이지로 이동이 된다.
  다시 'Download now' 를 클릭한다.

오토데스크usa



  -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온다.
    대략적으로 적고, 언어는 english 이고, 나머지는 No, No로 선택하면 된다.

    64 비트용은 따로 아래 부분 참고해서 클릭하면 된다.
    다 작성한 뒤, 맨 아래에 있는 'submit'을 클릭한다.

오토데스크 사용자정보 입력




  - 이제 진짜 다운로드가 된다. [ Download DWG TrueView ] 을 클릭하면 된다.
    용량이 대략 212MB 정도로 용량이 다소 크다.


DWG TrueView 2012 다운





- 다운이 완료되면 이제 설치를 해 보자.
  DWG TrueView 설치전에 혹시나 MS 닷넷프레임웜크 버전 4이상이 안 깔려 있으면 설치가 안 되고 중단될 수 있다.
  돌82넷은 이미 닷넷프레임워크 버전 4를 설치해서 해당 부분이 어떻게 나오는지 모르지만, 자동으로 닷넷프레임워크를 다운해서 설치까지 보장해 주면 상관이 없다. 그렇지 않고 따로 받으려고 하면 다음글을 참고하면 다운 가능할 것이다.




- [Install]을 선택한다.

DWG TrueView 설치




  - 오른쪽 상단에 언어 선택이 있는데, 역시나 English 밖에 선택이 안 된다. 기본 그대로 가면 된다.
    아래에 Install 을 클릭하자.

DWG TrueView 2012 언어선택




  - 라이선스 계약에 동의하고 [Next]를 클릭하자. 아이러니하게 라이선스 관련 부분은 한글로 보여준다.

DWG TrueView 2012 라이선스




  - 설치 위치는 그대로 하고, Install을 클릭한다.

DWG TrueView 설정




  - 설치가 완료되고, Finish 를 클릭한다.

DWG TrueView 2012 설치폴더





3. 사용기


  - dwg 파일을 하나 클릭해 열어 보았다.
    큰 무리없이 캐드 도면을 확인 할 수 있었다.

DWG TrueView 2012 dwg열기


    캐드를 전문적으로 다뤄 본 적이 없어서, 머라고 더 쓸 말은 없다.
    위에 여러 메뉴들이 나오는데, 캐드를 주로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영어로 메뉴가 나오더라도 대략은 사용이 가능할 것이다.


  - 위에 메뉴 중에 노란색으로 표시한 [DWG Convert]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자.
    DWG TrueView는 dwg 파일만 버전 변환이 가능하다.

    메뉴에서 살펴보면 바로 [DWG Convert]가 나오기도 한다.

DWG TrueView 2012 dwg변환




  - DWG Convert를 살펴보면 오쪽에 Convert to 2000, 2004, 2007 등이 있다.
     해당 버전을 선택해서 변환을 하면 된다. 왼쪽편에는 원본 dwg 파일을 찾아 놓는 곳이다.

DWG Convert 사용




  - 변환 방법은 파일을 왼쪽 편에서 dwg 파일을 추가하고, 오른편에 버전 선택을 한 뒤, [Convert]를 클릭하면 변환이 된다.

DWG Convert 사용법




  - 기본적으로 2000, 2004, 2007 3가지 버전만 변환이 가능하지만, 추가적 설정으로 R14(2000 이전 버전), 2010 버전으로 변환도 가능하다.
    우선 DWG Convert 창에서 오른쪽 중간에 [Conversion Setups...]을 클릭하자.

DWG Convert 추가




  - 또 다른 창이 뜨는데, [New]를 선택한다. 왼쪽편에 버전은 아무거나 선택되어 있어도 상관은 없다.

DWG Convert 추가




  - New Conversion setup name 에 임의로 제목을 쓰자. 여기서는 다른 버전들과 비슷하게 'Convert to 2010 (in-place)'라고 적었다. 맘대로 적어도 상관없으니 걱정말고 맘대로 써라. 여기서는 좀 있어보이라고 영어로 적은 것이다.
    그리고 Based on 은 맘대로 선택해도 전혀 상관없고, [Continue]를 클릭한다.

DWG Convert 추가완료




  - Modify Conversion Setup 창이 뜬다. 핵심은 여기서 설정만 제대로 해 주면 되는 것이다.

    Conversion package type : In-place 로 선택하자. 파일 덮어쓰기라고 보면 된다.
    Folder는 새로운 폴더를 하나 생성해서 그 폴더에 새로운 변환파일을 넣는 방식이고, zip이나 exe는 변환된 파일을 zip으로 압축하거나 exe파일(자동압축풀림)로 만들어 주는 것이다.

    File Format : 이 부분이 핵심인 변환하고자 하는 버전을 선택하면 된다. 여기선 2010으로...

    오른쪽에 Action에 Create backup, Check and fix errors, Purge drawings 3가지 정도만 체크해 주면 괜찮을 것 같다.
    그리고 맨 아래쪽에 Conversion setup description 부분은 간단히 설명을 적어주면 된다.


DWG Convert 핵심 설정

   
    마지막으로 [OK]를 선택하면 된다.




  - 그러면 창에 'Convert to 2010 (in-place)'라고 좀 전에 만든 것이 나타난다.
    [Close]를 선택하자.

DWG Convert 2010추가




  - DWG Convert 창에 확실히 'Convert to 2010 (in-place)' 생성됨을 알 수 있다.
    이제 변환은 알아서 하면 된다.

DWG Convert 2010버전




이상 간략하게 DWG TrueView와 dwg 파일 변환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앞서 말했듯이 AutoCAD 제품을 구매해서 꼭 사용해야 하는 사람들은 어쩔 수 없지만,
단순히 뷰어나 인쇄 용도로만 사용하는 사람이 AutoCAD를 구매해서 쓸 필요는 전혀 없다.

오토캐드가 고가가 아니면 상관이 없지만 1~20만원 하는 프로그램도 아니기에, 상당히 구매해서 쓰기가 부담스러운 프로그램이다. 또한 오토캐드가 매년 신버전을 발표하는 터라 버전업을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그들의 상술에 놀아나기에도 바쁘다.

사용자나 업무에 맞게 이 DWG TrueView를 활용한다면, 기업에서는 약간이나마 금전적으로는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다. 그나마 고가인 오토캐드는 어쩔 수 없더라도, 뷰어 프로그램이라도 이렇게 무료로 제공해 주는 오토데스크에 약간의 감사(?)는 표하고 싶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1 Comment 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최정민

    이게 기업에서도 무료라는 것이 확실한가요? 홈피에서 그런 문구는 못 찾았는데...

    2013/01/29 17:56 [ ADDR : EDIT/ DEL : REPLY ]
    • 홈페이지 상에는 무료라고 되어 있지만, 상세한 사항을 알고 싶어서 오토데스크코리아에 직접 전화를 해서 확인을 했습니다.

      그때가 1~2년 전이라 지금은 또 어떻게 라이선스가 변했을지 모르지만, 기업에서도 무료가 아마도 계속 맞을 겁니다.

      혹시나 지금 라이선스가 다를지도 모르니, 꼭 기업 소프트웨어 담당자라면 오토데스크측에 전화문의를 해 보시고 하는 편이 더 좋을 것 같네요. 혹시나 피해를 보시면 안 되니까요.

      2013/02/03 09:51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