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1. 분      류 : HDD/SSD 정보확인
2. 프로그램 : 크리스탈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 v.5.0.5 - 하드디스크 상태 확인
3. 운영체제 : Windows 2000/2003/2008/XP/Vista/7/8 (32비트,64비트)
4. 라이선스 : BSD라이선스 (기업/개인 등 무료)
5. 제작자    : hiyohiyo
6. 사이트    : http://crystalmark.info
7. 다운로드 : [ 바로다운 ], [ 다운페이지 ]


* 바로다운이 안 될 경우, 다운페이지를 방문해서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하드디스크나 SSD의 상태를 확인 해 주는 프로그램인 크리스탈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을 다시금 소개를 한다.
다름이 아니라 이전에 돌82넷(www.dol82.net)이 사용하고 있는 하드디스크의 상태가 상당히 안 좋아진 것을 다시금 느끼기에 한번 크리스탈디스크인포로 확인을 해 보고 싶어서 이다.ㅎㅎ

크리스탈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 v.5.0.5 - 하드디스크 상태 확인



유독 요즘따라 하드디스크 읽어대는 소리도 크게 나고, 속도도 상당히 느려졌기 때문이다.

크리스탈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는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가능한 프리웨어(freeware)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정확한 라이선스는 BSD 라이선스로 오픈소스이다.

간략하게 하드디스크나 SSD의 상태 체크, 중고하드디스크인지 새 하드디스크인지 확인이 필요할 때 한번씩 체크를 해 보면 좋을 것이다.
그럼 간단히 설치과정을 살펴보자. 설치과정이 귀찮다면 무설치(포더블)용 프로그램도 있으니 제작자 홈페이지로 가셔서 다운로드 하셔도 될 것 같다.





1. 설치과정

- 설치를 시작하면 화면 왼쪽에 애니메이션(?)인가 예쁘장한 그림이 나온다. [Next]를 선택한다.

크리스탈디스크인포 - 설치




- 라이선스에 동의를 위해 [I accept the agreement]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한다.

크리스탈디스크인포 - 약관동의




- 그리고 [Next]를 선택한다.

 

크리스탈디스크인포 - 단축아이콘




- Tuneup 유틸리티 설치도 자동으로 체크표시 되어 있는데, 돌82넷은 일단 주요 목표 프로그램이 아니므로, 체크해제를 하고 [Next]를 선택하였다.

크리스탈디스크인포 - 튠업유틸리티 설치안함



- 설치를 위해 [Install]를 선택한다.

크리스탈디스크인포 - 설치




- 설치가 완료되면 [Finish]를 선택하면 끝난다.

크리스탈디스크인포 - 설치완료




2. 사용방법

- 크리스탈디스크인포는 실행하면 바로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그 외 특별히 설정할 것은 없다.
돌82넷의 경우 현재 장치상태가 [주의]로 노란색이 들어와 있고, 항목중 '치환된 섹터 횟수'에 노란색 불이 들어와 있다. 상태가 뭔가 불안한 상태이다. 이전에도 한번 한 적이 있지만 결과는 나빴었다.
기타 여러가지 정보들도 확인 가능하다.

크리스탈디스크인포 5.0.5 화면




- 만약 정상적인 하드디스크의 경우 장치상태가 [정상]으로 나올 것이다.

크리스탈디스크인포 5.0.5 - 정상하드디스크




버전이 바뀌고 눈에 띄는 모습은 왼쪽의 애니메이션 같은 그림이 나타난 것이다. 이전버전에서는 저렇게 대놓고 나타난 적은 없는데... 제작자가 애니를 좋아하는 것인가? ㅋㅋ

크리스탈디스크인포의 메뉴를 살펴보면서 여러 가지 세부항목을 더 설정해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도 주요 기능은 바로 확인 가능하기에 그것으로도 충분할 것 같다.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도 대대손손 사용해도 이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좀 자주 사용을 한다면 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노란색의 '주의'나 그 이상의 상태로 악화될 수도 있다.

따라서 평소 중요한 업무나 자료를 보관 중이라면 백업을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다른 매체로 복사를 해 두거나 클라우드 디스크 쪽으로도 복사를 해 둔다거나...

그렇지 않고 나중에 진짜 하드디스크가 고장이 나 버리면, 자료를 위해 하드디스크 복구 비용만 엄청나게 들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 하드디스크를 사는 비용보다 2~3배 더 들여서 복구해야 할 때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복구를 한다고 하드디스크도 새로 바꿔주는 것도 아니기에 돈은 더 들 것이다.

가끔씩 하드디스크 상태를 체크해서 상태가 정상이 아니라면 좀 더 백업에 신경을 쓰시고, 그렇지 않으면 새로 하드디스크를 사고 기존 하드디스크를 사용 안 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일 수도 있다. 물론 크리스탈디스크인포의 상태가 무조건 100% 맞다고는 볼 수 없지만, 어느 정도 맞기에 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하드디스크의 건강~ 한번씩 체크해 주는 습관도 필요한 시대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돌82넷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chitos7 2012.11.05 11: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신주쿠 에디션으로 따로 나온 버전인 거 같네요.^^
    이쁘네요.ㅎ

  2. 아니까따 2013.05.05 01: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홈페이지에 가보면 Shizuku 에디션과 일반 에디션이 있습니다.
    Shizuku에디션은 저렇게 캐릭터가 붙어서 나오는데 요즘은 저게 더 예뻐서 그런가 저걸 더 많이 쓰더라고요.


▲ TOP으로 이동